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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곡미술관 전시회 원계홍 100주년 기념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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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곡미술관은 원계홍 화백의 탄생 100주년을 맞이하여 《그 너머_ 원계홍(元桂泓, 1923-1980) 탄생 100주년 기념전》을 개최합니다.

원계홍은 정직하고 우직하게 창작에만 몰두하며 골목길 풍경화와 같은 독자적인 작품들을 제작했던 화가입니다. 그의 전작을 아우르는 이번 전시는 한국현대미술의 흐름 속에서 원계홍의 예술세계를 재조명하고, 아직 알려지지 않았거나 흐릿하게 지워져 가는 그의 업적들을 다시 복원하여 알리기 위한 회고전입니다. 

성곡미술관에서 원계홍 화백의 순수한 예술혼을 느껴보시기 바랍니다. 

????원계홍
《그 너머_ 원계홍(元桂泓, 1923-1980) 탄생 100주년 기념전》
- 전시 기간: 2023.3.16.(목) - 5.21.(일) (*매주 월요일 휴관)
- 도슨트 전시 해설: 매주 목-금 2pm, 4pm



https://place.map.kakao.com/11147054?referrer=daumsearch_local


성곡미술관은 올해로 원계홍 화백의 탄생 100주년을 맞이해

한국현대미술의 흐름 속에서 원계홍 화백의 예술세계를 재조명하고,

아직 알려지지 않았거나 흐릿하게 지워져 가는

그의 업적들을 다시 복원하여 알리기 위한

《그 너머_ 원계홍 탄생 100주년 기념》전을 개최한다.

1940년대 초 경제학을 공부하기 위해 도쿄로 건너간 원계홍은

일본 주오대학의 경제과에 입학했으나,

경제학보다는 미술이 좋아 마침 유럽에서 유학한

이노쿠마 겐이치로(Inokuma Genichiro, 1902-1993) 작가가 운영하는

사설 미술아카데미에서 회화공부를 시작했다.

이후 제2차 세계대전이 끝날 무렵 서울로 돌아온 그는

자신의 아틀리에에 홀로 파묻혀 그림을 그리고,

일본에서 보고 배운 세잔, 클레, 칸딘스키 같은 작가들의 미술이론 등

서양의 현대미술론을 스스로 파고들며 자신의 예술세계를 일구기 위한

고독한 연구에 몰두하였다. 완전한 자유인이자 외골수였던 원계홍은

가정을 꾸린 후에도 그림 그리기를 손에서 놓지 않은 채

그가 이루고자 하는 예술세계를 향해 부단히 노력하며

한 걸음씩 나아갔다.

마침내 원계홍은 1978년 11월 공간 화랑에서 첫 개인전을 열었다.

그의 나이 55세였다. 이후 화가로서 자신감을 얻은 작가는

이듬해인 1979년 공간 화랑에서 제2회 개인전을 열었고,

1980년 제3회 중앙미술대전의 초대작가로 작품을 출품했다.

이후 원계홍은 1980년 미국으로 건너가 그해 12월 심장마비로 세상을 떠났다.

원계홍의 나이 고작 57세 되던 해이다.

그의 안타까운 타계 이후 1984년 6월

서울의 공창화랑에서 <원계홍 유작전>이,

1989년 7월 국립현대미술관에서 <원계홍 회고전>이,

이어서 1990년 12월 공간 화랑에서 <원계홍 유작전>이 열렸으며,

이어서 오늘 성곡미술관에서 그의 전 작품들과 함께 회고전을 연다.

원계홍 화백의 작품은 주로 1970년대에 작업한 10호 내외의 유화이다.

이 작품들은 골목 풍경과 정물화가 주를 이루며,

나머지는 인물화와 추상화, 그리고 드로잉 등이다.

그중에서도 1970년대 말 작업한 ‘골목 풍경 연작’은

한국의 경제개발 이전 서울 변두리의 뒷골목을

단순하고 명쾌한 필치로 그려냈다.

이때 텅 빈 골목길은 사실 묘사에 충실하기보다는

원계홍에게 많은 영향을 끼쳤던 세잔의 풍경화처럼

단순한 기하학적 구성과 명료하고 순도 높은 색채로 표현되었다.

그런데 여기서 멈추지 않고 좀 더 다가서 보면,

그의 전 작품에 스며들어 있는 회색 조와

머뭇거리는 붓 자국들은 아직 무엇인가 더 그려야 할지,

아니면 그만 멈추어야 할지를 결정하지 못한 채,

미완성인양 캔버스 전체를 배회한다.

이러한 원계홍의 의도적 배회가 세잔의 작품과는

전혀 다른 묘한 분위기를 자아내는데,

바로 원계홍 회화의 고유성일 것이리라.

그것은 순수하고 우직하게 창작에만 몰두했던

한국의 초기 서양화가들처럼 원계홍 역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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